"동시 출격" 현대 아반떼 N과 코나 N, 어떤 차이점이?
- 이슈와 정보
- 2021. 7. 16.
14일(수) 현대 아반떼 N과 코나 N이 출시됐다. 현대 N 브랜드의 첫 번째 세단 모델과 SUV 모델로 해치백 모델인 벨로스터 N을 포함해 국내 기준 총 세 가지 라인업을 완성했다. 아반떼 N과 코나 N은 2018년 벨로스터 N 출시 이후 약 3년 만의 신형 N 모델로 성능과 상품성을 대폭 강화했다. 두 모델은 모두 고성능을 지향하는 모델이지만, 한 대는 세단, 한 대는 SUV로 일부 차이점이 있다.
같은 듯 다른 파워트레인
코나 N에는 2리터 가솔린 터보엔진이 탑재된다. 기존 벨로스터 N과 동일한 엔진인데, 터빈의 크기를 키우고 실린더 블록의 형상 및 재질 개선을 통해 최고출력 280마력, 최대토크 40kg.m를 발휘한다. 기존 대비 10마력, 4kg.m 강력해졌고, NGS 사용시 최대 290마력까지 사용 가능하다. 변속기는 8단 DCT가 기본으로 적용되어 NPS(N Power Shift) 등 N 특화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아반떼 N 개선형 2리터 가솔린 터보 엔진이 탑재된다. 280마력의 최고출력과 40kg.m의 최대토크 역시 동일하다. 하지만 아반떼 N은 운전의 재미를 더하는 6단 수동변속기를 기본으로 적용하고, 8단 DCT를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일반 모델과 달리 고성능 모델에는 수동변속기 수요가 꾸준히 있는 것을 반영한 결과로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SUV와 세단, 각각의 장점을 반영
코나 N은 현대 소형 SUV 코나의 부분변경 모델을 기반으로 개발됐다. 덕분에 고성능 차량이지만 일상에서의 실용성도 놓치지 않은 것이 장점이다. 2열 시트를 폴딩할 경우 차박을 할 수 있을 만큼 충분한 공간을 확보할 수 있다. 또한 세단 대비 높은 차고와 N 험로 주행모드를 이용해 가벼운 오프로드 주행도 가능하다.
반면 아반떼 N은 SUV 대비 우수한 세단의 운동성능을 바탕으로 본격적인 달리기에 초점을 맞췄다. 언더 바디부 보강재 적용을 통해 차체 강성을 확보하고, 2열 시트 뒤로 H 모양의 스티브 바를 적용해 기존 모델 대비 29% 향상된 비틀림 강성을 확보했다. 또한 시트포지션도 기존 모델 대비 10mm 낮춰 낮은 무게중심을 확보하고, WRC 랠리카의 액슬 일체형 기술을 적용해 횡강성 확보 및 대당 약 1.73kg의 경량화를 이뤄 운동성능을 높였다.
안전/편의사양에도 차이점이?
코나 N은 일상에서 필요한 편의사양도 놓치지 않았다. 지능형 안전기술로 전방 충돌 방지 보조, 차로 이탈 방지 보조, 하이빔 보조 등이 기본으로 적용되며, 옵션으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을 선택할 수 있다. 고속도로 주행보조(HDA)는 제외됐지만, 일반적인 반자율 주행이 가능해 장거리 주행 피로도를 줄여준다. 또한 헤드업 디스플레이 역시 N 모델 중 유일하게 선택할 수 있으나, N 버킷 시트는 제외됐다.
아반떼 N은 코나 N 대비 주행 성능을 높여주는 사양이 대거 적용되었지만, 편의사양 부분에서는 부족한 모습이다. 전방 충돌방지 보조, 차로유지 보조 등 기본적인 지능형 안전기술이 적용되지만,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이 아닌 일반 크루즈 컨트롤이 적용된다. 2열 시트 센터 콘솔 암레스트 역시 제외되었는데, 코나 N 대비 여유로운 레그룸과 N 버킷 시트를 선택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두 모델의 가격은?
아반떼 N의 판매가격은 6단 수동변속기 사양 3,212만 원, 8단 DCT 사양 3,399만 원이다. 8단 DCT 단일 파워트레인으로 운영되는 코나 N의 가격은 3,418만 원이다.
오토버프(knh@autobuf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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